중국물류채구연합회(中國物流采購聯合會)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물류구조가 초고속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차 5개년 계획’ 원년으로 당 중앙과 국무원이 전반적인 상황 및 과학 정책에 따라 ‘과학적 발전관’(지속 가능한 발전, 인간 중심의 발전, 균형 발전)을 전면 이행하는 한편 거시조정을 강화 및 개선해 국민경제는 빠르고 탄탄한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 중국의 물류산업도 정부 거시조정 속에서 여전히 고속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사회 물류비용 증가 속도 빨라져, GDP 비율 더욱 하락
2006년 중국 전역의 사회 물류비용 총액은 동기 대비 13.5% 증가한 3조8414억위안으로 증가율은 전년 대비 0.6%p 상승했으며, GDP 대비 물류비용 총액은 18.3%로 전년 대비 0.2%p 하락했다.
중국 사회 물류비용 총액 구조로 봤을 때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였다.
운송비용은 계속 늘어나고 있으나, 물류비용 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조금씩 줄어들고 있다. 2006년 운송비용은 동기 대비 12.8% 증가한 2조1018억위안에 달했으며, 사회물류 비용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54.7%로 전년 대비 0.3%P 떨어졌다.
운송비용
◆도로 운송비용 - 동기 대비 12.7% 증가한 1조3255억위안으로 증가율 전년 대비 0.3%p 상승했으며, 전체 운송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3.1%로 전년도와 비슷한 수순을 유지했다.
◆철도 운송비용 - 동기 대비 11.6% 증가한 2265억위안으로 증가율은 전년 대비 4.4%p 상승했으며, 전체 운송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8%로 전년 대비 0.1%p 떨어졌다.
◆수상 운송비용 ? 동기 대비 12.2% 증가한 2757억위안으로 증가율은 전년 대비 7.6%p 떨어졌으며, 전체 운송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3.1%로 전년 대비 0.1%p 떨어졌다.
◆항공 운수비용 ? 동기 대비 28.3% 증가한 213억위안으로 증가율 전년 대비 12.4%p 상승했으며, 전체 운송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로 전년 대비 0.1%p 상승했다.
◆파이프 운송비용 - 동기 대비 29.5% 증가한 152억위안으로 증가율은 전년 대비 21.6%p 상승했으며, 전체 운송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7%로 전년 대비 0.1%p 늘어났다.
◆하역?운반 및 기타 운송비용 - 동기 대비 13.1% 증가한 2376억위안으로 증가율은 전년 대비 1.4%p 상승했으며, 전체 운송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1.3%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보관비용이 가장 빠르게 늘어나고 있으며, 물류비용 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확대되고 있다. 2006년 보관비용은 동기 대비 16% 증가한 1조2331억위안으로 증가율은 전년 대비 0.1%p 늘어나 물류비용에서 가장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사회 물류비용 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2.1%로 전년 대비 0.7%p 상승했다.
보관비용
◆이자비용: 동기 대비 10.4% 증가한 5410위안으로 증가율은 전년 대비 1%p 하락했으며, 보관비용의 43.9%(전년 대비 1.3%p↓)를 차지했다.
◆창고비용: 동기 대비 15.1% 증가한 3232억위안으로 보관비용의 26.2% (전년 대비 0.2%p↓)를 차지했다.
◆화물손실 비용: 동기 대비 12.9% 증가한 702억위안으로 증가율은 전년 대비 5.4%p 하락했으며, 보관비용의 5.7%(전년 대비 0.2%p↓)에 달했다.
◆배송비용: 동기 대비 30.7% 증가한 408억위안으로 증가율 전년 대비 3.8%p 상승했으며, 보관비용의 3.3%(전년 동기 0.4%p↑)에 달했다.
◆포장비용: 동기 대비 29.5% 증가한 383억위안으로 증가율은 전년 대비 1.2%p 상승했으며, 보관비용의 3.1%(전년 동기 0.3%p↑)에 달했다.
◆유통가공 비용: 동기 대비 31.1% 증가한 2022억위안으로 증가율은 전년 대비 5.6%p 상승했으며, 보관비용의 16.4%(전년 대비 3.5%p↑)를 차지했다.
◆보험비용: 동기 대비 15% 증가한 127억위안으로 증가율은 전년 대비 5.1%p 떨어졌으며, 보관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관리비용 증가율 반락과 함께 전체 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점차 떨어지고 있다. 2006년 관리비용은 동기 대비 10.4% 증가한 5066억위안으로 증가율은 전년 대비 2.3%p 떨어졌으며, 사회 물류비용 총액에서 13.2%(전년 대비 0.4%p↓)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빠르게 증가하는 물류업 부가가치
2006년 중국 전역의 물류업 부가가치는 1조4120억위안으로 동기 대비 12.5% 증가했으며(불변가격 기준), 중국 서비스업 부가가치의 17.1%(전년 대비 0.5%p↑)를 차지했다.
(3) 사회물류총액 증가율 소폭 반락
2006년 사회물류 총액은 동기 대비 24%(현가 기준) 증가한 59조6000억위안으로 증가율은 전년 대비 1.2%p 떨어졌다.
‘11차 5개년 계획’ 원년으로 당 중앙과 국무원이 전반적인 상황 및 과학 정책에 따라 ‘과학적 발전관’(지속 가능한 발전, 인간 중심의 발전, 균형 발전)을 전면 이행하는 한편 거시조정을 강화 및 개선해 국민경제는 빠르고 탄탄한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 중국의 물류산업도 정부 거시조정 속에서 여전히 고속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사회 물류비용 증가 속도 빨라져, GDP 비율 더욱 하락
2006년 중국 전역의 사회 물류비용 총액은 동기 대비 13.5% 증가한 3조8414억위안으로 증가율은 전년 대비 0.6%p 상승했으며, GDP 대비 물류비용 총액은 18.3%로 전년 대비 0.2%p 하락했다.
중국 사회 물류비용 총액 구조로 봤을 때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였다.
운송비용은 계속 늘어나고 있으나, 물류비용 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조금씩 줄어들고 있다. 2006년 운송비용은 동기 대비 12.8% 증가한 2조1018억위안에 달했으며, 사회물류 비용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54.7%로 전년 대비 0.3%P 떨어졌다.
운송비용
◆도로 운송비용 - 동기 대비 12.7% 증가한 1조3255억위안으로 증가율 전년 대비 0.3%p 상승했으며, 전체 운송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3.1%로 전년도와 비슷한 수순을 유지했다.
◆철도 운송비용 - 동기 대비 11.6% 증가한 2265억위안으로 증가율은 전년 대비 4.4%p 상승했으며, 전체 운송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8%로 전년 대비 0.1%p 떨어졌다.
◆수상 운송비용 ? 동기 대비 12.2% 증가한 2757억위안으로 증가율은 전년 대비 7.6%p 떨어졌으며, 전체 운송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3.1%로 전년 대비 0.1%p 떨어졌다.
◆항공 운수비용 ? 동기 대비 28.3% 증가한 213억위안으로 증가율 전년 대비 12.4%p 상승했으며, 전체 운송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로 전년 대비 0.1%p 상승했다.
◆파이프 운송비용 - 동기 대비 29.5% 증가한 152억위안으로 증가율은 전년 대비 21.6%p 상승했으며, 전체 운송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7%로 전년 대비 0.1%p 늘어났다.
◆하역?운반 및 기타 운송비용 - 동기 대비 13.1% 증가한 2376억위안으로 증가율은 전년 대비 1.4%p 상승했으며, 전체 운송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1.3%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보관비용이 가장 빠르게 늘어나고 있으며, 물류비용 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확대되고 있다. 2006년 보관비용은 동기 대비 16% 증가한 1조2331억위안으로 증가율은 전년 대비 0.1%p 늘어나 물류비용에서 가장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사회 물류비용 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2.1%로 전년 대비 0.7%p 상승했다.
보관비용
◆이자비용: 동기 대비 10.4% 증가한 5410위안으로 증가율은 전년 대비 1%p 하락했으며, 보관비용의 43.9%(전년 대비 1.3%p↓)를 차지했다.
◆창고비용: 동기 대비 15.1% 증가한 3232억위안으로 보관비용의 26.2% (전년 대비 0.2%p↓)를 차지했다.
◆화물손실 비용: 동기 대비 12.9% 증가한 702억위안으로 증가율은 전년 대비 5.4%p 하락했으며, 보관비용의 5.7%(전년 대비 0.2%p↓)에 달했다.
◆배송비용: 동기 대비 30.7% 증가한 408억위안으로 증가율 전년 대비 3.8%p 상승했으며, 보관비용의 3.3%(전년 동기 0.4%p↑)에 달했다.
◆포장비용: 동기 대비 29.5% 증가한 383억위안으로 증가율은 전년 대비 1.2%p 상승했으며, 보관비용의 3.1%(전년 동기 0.3%p↑)에 달했다.
◆유통가공 비용: 동기 대비 31.1% 증가한 2022억위안으로 증가율은 전년 대비 5.6%p 상승했으며, 보관비용의 16.4%(전년 대비 3.5%p↑)를 차지했다.
◆보험비용: 동기 대비 15% 증가한 127억위안으로 증가율은 전년 대비 5.1%p 떨어졌으며, 보관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관리비용 증가율 반락과 함께 전체 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점차 떨어지고 있다. 2006년 관리비용은 동기 대비 10.4% 증가한 5066억위안으로 증가율은 전년 대비 2.3%p 떨어졌으며, 사회 물류비용 총액에서 13.2%(전년 대비 0.4%p↓)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빠르게 증가하는 물류업 부가가치
2006년 중국 전역의 물류업 부가가치는 1조4120억위안으로 동기 대비 12.5% 증가했으며(불변가격 기준), 중국 서비스업 부가가치의 17.1%(전년 대비 0.5%p↑)를 차지했다.
(3) 사회물류총액 증가율 소폭 반락
2006년 사회물류 총액은 동기 대비 24%(현가 기준) 증가한 59조6000억위안으로 증가율은 전년 대비 1.2%p 떨어졌다.
[ⓒ 코리아포워더타임즈 & parcelherald.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보기
NEWS - 최신 주요기사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