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항 재개발 사업 친수공간 대폭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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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 2007.06.13 09:33   수정 : 2007.06.13 09:33
5~8부두, 영도도 중장기 계획 포함

부산항 북항 재개발사업은 기존 부두를 최대한 활용해 매립을 최소화하고, 친수공간을 대폭 확대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또 중·장기적으로는 자성대 등 5~8부두와 영도 해안도 재개발 범위에 포함시켜 국제교류와 휴양레저, 해양과학산업단지 등으로 개발해 나가기로 했다.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BPA)는 11일 오전 ‘부산 북항 마스터플랜 대안검토 설명회’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개발 방향을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12월부터 ‘북항 재개발마스터플랜 대안검토용역’을 수행해 온 삼안 컨소시엄이 기존 마스터플랜을 수정 제시한 2개안을 근거로 한 것이다.
2개안 중 1안은 중·저밀도 개발안으로 기존 부두 시설을 활용해 권역을 항만시설, 복합도심, IT·영상·전시, 해양문화, 상업·업무지구 등으로 나눠 개발하되 기존 상권과 연계해 원도심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부산역과 연결되는 지구 중앙에 데크형 친수공간과 아일랜드식 랜드마크를 조성해 매립을 최소화하면서도 시민들이 바다에서 도시를 조망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재개발 지구 140만㎡ 중 친수공간을 포함한 공공용지는 103만㎡(73%)로 기존 안의 87만㎡(61%) 보다 12% 늘어난 반면 매립면적은 55만7천㎡로 기존 안 (62만4천㎡)보다 축소해 환경 친화적 개발이 가능토록 했다.
2안은 상업기능을 고려한 계획안으로 기존 부두를 항만시설지구와 상업·업무지구, 복합도심지구 등으로 나눠 개발하되 3, 4부두 전면을 향후 해양문화지구로 개발할 수 있도록 개발 유보지로 남겨 뒀다.
또한 여객부두의 기능을 현 위치를 중심으로 배치해 기존 부두를 최대한 활용하고, 상업과 업무 및 항만의 기능을 통합한 복합항만지구 개념을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공원 및 광장조성계획의 경우 1안은 랜드마크 주변에 대규모 공원계획을 수립, 지구 중심부에 열린 공간을 최대한 확보해 바다와 육지를 동시에 조망할 수 있고, 다양한 이벤트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또한 2안은 사업지역 중심부 대부분을 해변 선형공원으로 계획해 시민들에게 충분한 여가공간을 제공하고, 부산역과 유보지역인 해양문화지구를 곧바로 연결해 장기간 시민공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대안별 차이는 친수공간을 포함한 공공용지는 1안의 경우 전체 면적 140만㎡ 중 103만8천㎡(72.9%)로 기존 안의 87만1천㎡(61%) 보다 16만7천㎡(12%)가 늘어난 반면 2안은 81만5천㎡(57.2%)로 오히려 5만6천㎡가 줄어들었다.
바다 매립면적도 1안은 55만7천㎡로 기존 안의 62만4천㎡보다 6만7천㎡가 줄어들었으나, 2안은 67만7천㎡로 기존 안보다 5만7천㎡ 늘어났다.
분양용지는 기존 안은 55만3천㎡(38.8%)였으나 1안은 16만7천㎡가 줄어든 38만6천㎡(27.1%), 2안은 기존 안보다 5만6천㎡가 늘어난 60만9천㎡(42.8%)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총사업비의 경우 기존 안은 9조2천6백억원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됐으나 1안은 7조9천9백억원, 2안은 8조1천7백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됐으며, 사업성 분석에서는 모두 3천억원 가량의 적자를 낼 것으로 분석돼 정부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북항재개발 향후 절차는 해양수산부와 BPA는 이달 중 이들 수정 2개안을 조사 대상자들에게 충분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한 뒤 과학적으로 여론을 조사하는 공론조사를 통해 시민 의견을 수렴한 뒤 재개발 계획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어 오는 9월까지 재개발사업을 위해 필요한 기본계획고시와 사업계획 입안 절차 등을 모두 마무리 하고, 12월까지 사업계획 고시와 사업시행자를 지정한 뒤 내년 상반기부터 본격적인 재개발사업에 착수하기로 했다.
BPA 권소현 미래전략팀장은 “북항 재개발 사업은 새로운 부산과 대한민국을 건설할 부산항 개항이래 최대 프로젝트”라면서 “정부와 부산시, BPA는 차질없는 사업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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