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위치정보, ‘마이폴' 위치 추적 서비스 본격 개시

  • parcel
  • 입력 : 2007.05.31 18:05   수정 : 2007.05.31 18:05

차량 분실사고 방지…배송 신뢰도↑
모비즈텔레콤, 택배차량도난 사건 착안 아주택배에 제안

국내 유일의 지상파 위치정보 기간통신 사업자인 한국위치정보(대표 : 곽치영)는 아주택배(대표 : 이동춘)와 ‘배송 차량 안전 시스템 구축’ 협약을 맺었다. 이번 공동 사업 협약은 아주택배의 배송 차량에 한국위치정보의 ‘마이폴’ 차량용 위치추적 단말기를 장착해, 사전에 배송 차량의 도난을 방지하고, 고객에게 배송 신뢰도를 높이는 안전 시스템 구축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한국위치정보의 물류부문 총괄 대리점인 모비즈텔레콤이 빈번한 택배 차량 도난 사건에 착안, 아주택배에 제안해 전격적으로 이루어졌다.

현재 수도권에 국한해 지상파 위치추적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한국위치정보는 아주택배의 수도권 지역 배송 차량 500대에 '마이폴' 차량용 위치정보 단말기를 장착해 오는 6월초부터 위치추적 서비스를 본격 개시할 계획이다. 또한 전국 서비스가 실시될 내년 이후에는 아주택배의 전체 배송 차량 1,500여대에 위치추적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양사의 협약으로 한국위치정보의 마이폴 위치추적 단말기가 장착되는 택배차량에는 ‘위치추적 안전 시스템 작동중’이라는 경고 스티커를 부착해 사전 범행 방지는 물론 택배차량이 도난 됐을 경우 즉각적인 1차 위치추적에 이은 ADT 캡스 요원의 비상 출동에 의한 2차 위치추적을 통해 도난 차량을 신속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다.

최근 택배업계는 주요 고객인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몰의 급속한 성장으로 매년 15~20%씩의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지만, 대기업과 많은 중소 택배업체의 난립으로 경쟁이 치열해져 택배 현장의 배송기사는 넘치는 물량과 시간에 쫓기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배송시 불법주차를 하거나 차량에 시동을 걸어놓고 급하게 배송하는 경우가 많아 도난의 위험이 항상 도사렸다.

실제 상당 수 도난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이전에는 배송차량 안의 물품만을 도난당했으나, 최근에는 차를 통째로 훔치는 대범한 수법까지 등장해 택배 업계의 큰 고민거리다.

사례로 최근 사업가로 변신한 탤런트 김규리(28)가 1000만원 상당의 옷과 엑세서리 등을 도난당했다. 지난달 10일 인터넷 쇼핑몰 ‘귤’(www.guul.co.kr)을 오픈한 김씨는 하루 평균 매출이 3000만원에 육박하는 등 성공가도를 달렸지만 지난 6일 물건배송에 차질을 빚어 이미지에 타격을 입었다. 주문한 물품을 실은 M 택배회사의 차량이 대전 물류센터에서 차량째 도난을 당했기 때문이다.
김씨는 “지방에 배송될 물품이 가득 담긴 차량이 통째로 도난당해 물건을 찾을 길이 없어 막막하다”고 말했다. 이어 “큰 물류 회사에 운송을 맡겨서 안심하고 일만 열심히 하려고 했는데 이런 일이 생겼다”고 안타까워했다.

또한 대구수성경찰서는 대구시내를 배회하면서 물품배달에 나선 화물택배 및 전자제품 배달 차량을 상대로 수억원어치의 물품을 훔친 혐의로 박모씨(43)를 구속하고 훔친 물품을 보관해 준 혐의로 박씨의 전처 전모씨(50)를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에 따르면 박씨는  대구시 달서구 두류2동 A오피스텔 앞에서 B택배 운전기사 노모씨(36)가 1t포터차량에 시동을 걸어 둔 채 배달을 간 틈을 타 차량을 운전해 달아나는 등 최근까지 택배차량을 통째로 훔치거나 차량안에 실려 있던 가전제품 등을 가져가는 수법으로 10여차례에 걸쳐 5억원어치의 전자제품과 생필품 등을 훔친 혐의다.

이런 가운데 한국위치정보의 택배 차량 위치 추적 서비스는 그동안 발생해온 택배 차량 분실로 인한 금전적인 손실과 고객 클레임에 따른 기업 이미지 손상 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돼 택배 업계에서도 주목하고 있다.
한국위치정보 관계자는 “아주택배를 시작으로 위치추적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택배회사에  마이폴 단말기를 지속적으로 공급할 계획” 이라며 “현대택배와 마이폴 단말기 공급 계약을 협의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위치정보의 ‘마이폴' 위치 추적 서비스는 지상파 LBS망(Location Based Service)을 활용, 위치정보 단말기를 통해 사람은 물론 차량의 위치를 알려주는 것으로 실내외를 가리지 않고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다. 특히 긴급 상황 발생시 초정밀 휴대용 위치 추적 장치인 ‘호밍 디바이스(Homing Device)’를 활용한 2차 위치 추적 시스템을 이용해 보호 대상의 위치를 신속 정확하게 확보할 수 있다.   / 송아랑 기자





[ⓒ 코리아포워더타임즈 & parcelherald.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보기
  • 주식회사 제이에스인터네셔널코리아
    동종업종 10년이상 / 초대졸이상
    01/31(금) 마감
  • 현대코퍼레이션그룹계열사 경력직 채용(구, 현대종합상사)
    4년 이상 / 대졸 이상
    01/31(금) 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