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특송업 경쟁력 향상 방법은 없는가①
“신유통 구조·고도화된 고객니즈 파악하라”
국제특송은 고도화되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신속한 운송을 핵심적인 서비스로 하여 서류, 소화물 등을 중심으로 전세계적인 운송이 이루어지고 있다. 4대 글로벌 특송회사를 중심으로 국제특송화물의 운송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우체국EMS와 중소 토종 특송업체, 그리고 최근에는 아직 미약하지만 국내 택배업체들까지 가세하고 있다.
4대 국제특송업체들은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맞춤형 첨단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고 적절한 가격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외부적으로 필요한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항공운송의 영역을 벗어난 종합물류업체로 변신하는 전략도 추진되고 있다. 이에 반해 토종 특송업체들은 영세한 자본과 인프라로 열악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서울사이버대학교 경상학부의 김영민 교수(국제물류학과)가 최근 발표한 '국제항공특송업의 경쟁력 향상 방안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을 통해 경쟁력 방안의 돌파구를 몇 회에 걸처 탐사해 보았다. [편집자 주]
국제특송업은 쿠리어 서비스(Courier Service), 택배업, 소화물일관운송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데 국내 항공법상으로는 상업서류송달업이라고 부르고 있다. 즉, 개인화물 또는 기업화물의 송화인인 화주로부터 의뢰를 받아 화물의 접수로부터 포장, 운송, 배송에 이르기 까지 일체의 운송서비스를 운송인의 일관 책임 하에 문전에서 문전까지(door to door delivery)의 서비스로 운송하는 형태이다. 따라서 국제특송업은 글로벌화 되어가는 기업활동 및 소비자 활동에 의해 이러한 소화물이 국제적으로 일관운송되는 서비스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국제특송서비스는 외국의 특송업체가 직접 진출하여 우편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선적서류, 계약서 및 각종 업무서류, 카탈로그, 설계도 등의 서류를 대상으로 하는 상업서류송달 서비스와 상품의 견본, 선물, 각종 기계부품 등의 소형·경량 물품을 취급하는 탁송품 집배 서비스로 대별할 수 있다.
국제특송업의 특징을 보면, 첫째, 스피드를 생명으로 하여 일정기간 내에 인도를 보장하며, 둘째, 일괄요금으로 문전서비스를 제공하고, 셋째, 특송업자가 수령에서 인도까지 총괄적인 책임을 부담하며, 넷째, 이용자는 대부분 기업이고 대부분 서류를 대상으로 하고, 다섯빼, 근래 샘플과 같은 소형화물의 운송에서 두드러진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그 대상이 확대되고 있다는 것이다.
국제특송기업의 업무특성은 신속성, 정확성, 안정성, 편리성 및 화물추적 등으로 나타난다. 즉, 특송업은 산업의 특성상 어떠한 기업 규모의 크기가 문제가 아니라 무선 위성통신, 인터넷, 전자문서교환(EDI), 자동선적시스템 등의 첨단 정보통신의 기술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에게 보다 신속하고, 안전하게 서비스 및 재화를 정시에 최대한 고객이 수취하기 편리한 장소에 배송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유통구조·고객니즈를 파악하라
국제특송업은 운송서비스 제공능력의 향상과 화주의 운송서비스에 대한 요구의 변화에 신속히 반응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게 되면서 급속한 성장을 하고 있다. 국제특송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 수 있다.
첫째, 유통구조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최근 전자상거래가 등장하면서 과거의 전통적인 유통구조가 급격히 변화하게 되었다. 즉, 생산자에서 소비자에게 이르는 유통단계들이 점차 소멸되고 있는데, 전통적인 유통단계에서 중간 역할자인 유통업체도 그 역할이 축소 또는 제거되면서 제조업체와 최종 소비자간의 연결이 직접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물류도 기존의 유통채널을 거치지 않고 직접 소비자에게 전달되면서 신속한 배송이 중요해지고 있다.
둘째, 고객욕구의 고도화이다. 기존의 소비자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가장 중요한 관삼사는 제품의 가격이었다. 하지만 정보기술의 발달로 소비자들은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있게 되며 점차 제품의 가격과 품질 뿐만 아니라 서비스 수준에 있어 보다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받기 원하게 되었다. 이러한 소비자의 변화로 인해 기업들은 고개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가속화하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물류서비스의 중요성이 급부상하게 되었다. 보다 편리하고 간편하게 제품의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들은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제품을 인도받고 싶어하기 때문에 기업들에게는 소비자들의 기호를 충족시켜주는 것이 경쟁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되었고 따라서 물류서비스의 중요성이 급부상하게 된 것이다.
셋째, JIT시스템에 대한 수요증가이다. JIT는 시간의 준수와 신뢰성이 중요하다. 만약 정시성의 확보가 가능하다면 약간이 시간이 더 소요된다고 하여도 제조업자는 조립 라인을 가동 할 수 있고, 기간에 맞추어 마케팅 계획을 준비할 수 있다. 따라서 물류업체는 특정 운송부문이 아닌 전체 물류에서의 정시성이 보장되 운송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넷째, 물류정보기술의 발달이다. 기업에서 물류의 개념을 정보와 서비스까지 포함하는 통합물류의 개념으로 받아들이면서 이는 차별화 전략의 한 수단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 물류와 관련하여 재화의 흐름에 반드시 수반되는 것이 바로 정보의 흐름이다. 물류관리에 있어 물류 관련 주체간의 정보교환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기업간 정보교환의 효율성 실현이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면서 정보의 흐름을 효율화하기 위한 네트워크 기반의 물류정보시스템 도입과 물류관련 주체간의 정보통합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선진 물류업체들은 EDI, GPS, WMS, 바코드, 인테넷 등의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물류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서비스의 차별화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다섯째, 제3자물류의 성장이다. 전물 물류업체의 등장과 더불어 화주업체들은 기존에 자사물류서비스 체제에서 전문화된 물류업체의 서비스를 외주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국제적인 물류 네트워크를 지닌 전문 물류업체들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물류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해 주고 있다.
3. 국제항곡특송과 항공화물운송의 비교
한편 국제항공특송과 항공화물운송의 항목별 비교를 하면 다음과 같다.
●… 운송시간 : 국제특송을 이용하여 운송시간을 단축하게 되면 결국 물류비 감소라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고, 이는 제품 재고비용의 대폭감소와 판매 회전율의 대폭적인 증가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된다.
국제항곡특송은 서류가 아닌 화물의 경우 전세계 어디든지 문전서비스로 2~3일 이내 배달을 목표로 하고 있는 반면 항공화물운송은 대부분 공항과 공항간의 운송서비스로 생각하고 있기 대문에 항공특송과 비슷한 운송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질적으로 공항 이외의 운송까지 고려해야 한다. 공항 이외의 운송시간을 고려할 경우 항공화물의 운송시간은 실제적으로 국제특송의 2배 정도 운송시간이 소요된다.
●… 운송방법 : 국제항공특송은 대부분의 경우 발송인의 문전에서 수취인의 문전까지 화물을 운송하며, 인공위성을 통한 추적시스템을 가지는 등 최첨단 정보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그리고 발송인의 문전에서 수취인의 문전까지 운송하는데 비해 항공화물운송은 발송이 있는 현지 공항에서 수취인이 소재하고 있는 도착지공항까지의 운송을 책임진다.
●… 물류비용 : 국제항공특송요금이 물류 전과정의 포괄요금으로 되어 있고 항공화물운임은 공항과 공항간의 운임으로만 되어 있는 차이로 국제항공특송요금이 일반적으로 항공화물운임에 비하여 1.5배 이상 고율이다. 그러나 지역과 중량에 따라서 격차가 다를 수 있고 시장가격 즉, 할인율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각 세목별로 분류하여 특정 지역 도는 특정 중량은 운임비교만으로 그 격차를 줄일 수 있고, 특송요금에 포함되어 있는 창고보관요율, 지상운임요금, 통관수수료 등을 감안하면 국제항공특송요금은 총비용면에서 상당 부분 비슷한 수준임을 알 수 있다.
한편 물류의 기능범위를 소비자까지 확대시킨 특송요금 구조는 일반적인 조건에서 문전에서 문전까지 일괄 포함하는 단일화된 간편한 요금구조를 가지고 있다. 통상 전화요청 또는 일정기간 정례방문 형식으로 시작되는 화물운송 시작(Pick-up)부터 수화인의 지정된 장소에서 장소까지 운송되는 전구간의 비용을 합해 단일화된 요금으로 청구한다. 그러나 지역과 화물의 중량에 따라 일정하게 그 요금체계가 다르고 특송회사마다 약간의 차이를 두고 있으며 화주와의 계약 조건이나 사용빈도수와 관련해 할인요금을 적용받기도 한다. [다음호에 계속]
“신유통 구조·고도화된 고객니즈 파악하라”
국제특송은 고도화되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신속한 운송을 핵심적인 서비스로 하여 서류, 소화물 등을 중심으로 전세계적인 운송이 이루어지고 있다. 4대 글로벌 특송회사를 중심으로 국제특송화물의 운송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우체국EMS와 중소 토종 특송업체, 그리고 최근에는 아직 미약하지만 국내 택배업체들까지 가세하고 있다.
4대 국제특송업체들은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맞춤형 첨단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고 적절한 가격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외부적으로 필요한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항공운송의 영역을 벗어난 종합물류업체로 변신하는 전략도 추진되고 있다. 이에 반해 토종 특송업체들은 영세한 자본과 인프라로 열악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서울사이버대학교 경상학부의 김영민 교수(국제물류학과)가 최근 발표한 '국제항공특송업의 경쟁력 향상 방안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을 통해 경쟁력 방안의 돌파구를 몇 회에 걸처 탐사해 보았다. [편집자 주]
국제특송업은 쿠리어 서비스(Courier Service), 택배업, 소화물일관운송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데 국내 항공법상으로는 상업서류송달업이라고 부르고 있다. 즉, 개인화물 또는 기업화물의 송화인인 화주로부터 의뢰를 받아 화물의 접수로부터 포장, 운송, 배송에 이르기 까지 일체의 운송서비스를 운송인의 일관 책임 하에 문전에서 문전까지(door to door delivery)의 서비스로 운송하는 형태이다. 따라서 국제특송업은 글로벌화 되어가는 기업활동 및 소비자 활동에 의해 이러한 소화물이 국제적으로 일관운송되는 서비스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국제특송서비스는 외국의 특송업체가 직접 진출하여 우편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선적서류, 계약서 및 각종 업무서류, 카탈로그, 설계도 등의 서류를 대상으로 하는 상업서류송달 서비스와 상품의 견본, 선물, 각종 기계부품 등의 소형·경량 물품을 취급하는 탁송품 집배 서비스로 대별할 수 있다.
국제특송업의 특징을 보면, 첫째, 스피드를 생명으로 하여 일정기간 내에 인도를 보장하며, 둘째, 일괄요금으로 문전서비스를 제공하고, 셋째, 특송업자가 수령에서 인도까지 총괄적인 책임을 부담하며, 넷째, 이용자는 대부분 기업이고 대부분 서류를 대상으로 하고, 다섯빼, 근래 샘플과 같은 소형화물의 운송에서 두드러진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그 대상이 확대되고 있다는 것이다.
국제특송기업의 업무특성은 신속성, 정확성, 안정성, 편리성 및 화물추적 등으로 나타난다. 즉, 특송업은 산업의 특성상 어떠한 기업 규모의 크기가 문제가 아니라 무선 위성통신, 인터넷, 전자문서교환(EDI), 자동선적시스템 등의 첨단 정보통신의 기술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에게 보다 신속하고, 안전하게 서비스 및 재화를 정시에 최대한 고객이 수취하기 편리한 장소에 배송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유통구조·고객니즈를 파악하라
국제특송업은 운송서비스 제공능력의 향상과 화주의 운송서비스에 대한 요구의 변화에 신속히 반응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게 되면서 급속한 성장을 하고 있다. 국제특송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 수 있다.
첫째, 유통구조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최근 전자상거래가 등장하면서 과거의 전통적인 유통구조가 급격히 변화하게 되었다. 즉, 생산자에서 소비자에게 이르는 유통단계들이 점차 소멸되고 있는데, 전통적인 유통단계에서 중간 역할자인 유통업체도 그 역할이 축소 또는 제거되면서 제조업체와 최종 소비자간의 연결이 직접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물류도 기존의 유통채널을 거치지 않고 직접 소비자에게 전달되면서 신속한 배송이 중요해지고 있다.
둘째, 고객욕구의 고도화이다. 기존의 소비자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가장 중요한 관삼사는 제품의 가격이었다. 하지만 정보기술의 발달로 소비자들은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있게 되며 점차 제품의 가격과 품질 뿐만 아니라 서비스 수준에 있어 보다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받기 원하게 되었다. 이러한 소비자의 변화로 인해 기업들은 고개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가속화하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물류서비스의 중요성이 급부상하게 되었다. 보다 편리하고 간편하게 제품의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들은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제품을 인도받고 싶어하기 때문에 기업들에게는 소비자들의 기호를 충족시켜주는 것이 경쟁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되었고 따라서 물류서비스의 중요성이 급부상하게 된 것이다.
셋째, JIT시스템에 대한 수요증가이다. JIT는 시간의 준수와 신뢰성이 중요하다. 만약 정시성의 확보가 가능하다면 약간이 시간이 더 소요된다고 하여도 제조업자는 조립 라인을 가동 할 수 있고, 기간에 맞추어 마케팅 계획을 준비할 수 있다. 따라서 물류업체는 특정 운송부문이 아닌 전체 물류에서의 정시성이 보장되 운송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넷째, 물류정보기술의 발달이다. 기업에서 물류의 개념을 정보와 서비스까지 포함하는 통합물류의 개념으로 받아들이면서 이는 차별화 전략의 한 수단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 물류와 관련하여 재화의 흐름에 반드시 수반되는 것이 바로 정보의 흐름이다. 물류관리에 있어 물류 관련 주체간의 정보교환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기업간 정보교환의 효율성 실현이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면서 정보의 흐름을 효율화하기 위한 네트워크 기반의 물류정보시스템 도입과 물류관련 주체간의 정보통합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선진 물류업체들은 EDI, GPS, WMS, 바코드, 인테넷 등의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물류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서비스의 차별화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다섯째, 제3자물류의 성장이다. 전물 물류업체의 등장과 더불어 화주업체들은 기존에 자사물류서비스 체제에서 전문화된 물류업체의 서비스를 외주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국제적인 물류 네트워크를 지닌 전문 물류업체들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물류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해 주고 있다.
3. 국제항곡특송과 항공화물운송의 비교
한편 국제항공특송과 항공화물운송의 항목별 비교를 하면 다음과 같다.
●… 운송시간 : 국제특송을 이용하여 운송시간을 단축하게 되면 결국 물류비 감소라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고, 이는 제품 재고비용의 대폭감소와 판매 회전율의 대폭적인 증가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된다.
국제항곡특송은 서류가 아닌 화물의 경우 전세계 어디든지 문전서비스로 2~3일 이내 배달을 목표로 하고 있는 반면 항공화물운송은 대부분 공항과 공항간의 운송서비스로 생각하고 있기 대문에 항공특송과 비슷한 운송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질적으로 공항 이외의 운송까지 고려해야 한다. 공항 이외의 운송시간을 고려할 경우 항공화물의 운송시간은 실제적으로 국제특송의 2배 정도 운송시간이 소요된다.
●… 운송방법 : 국제항공특송은 대부분의 경우 발송인의 문전에서 수취인의 문전까지 화물을 운송하며, 인공위성을 통한 추적시스템을 가지는 등 최첨단 정보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그리고 발송인의 문전에서 수취인의 문전까지 운송하는데 비해 항공화물운송은 발송이 있는 현지 공항에서 수취인이 소재하고 있는 도착지공항까지의 운송을 책임진다.
●… 물류비용 : 국제항공특송요금이 물류 전과정의 포괄요금으로 되어 있고 항공화물운임은 공항과 공항간의 운임으로만 되어 있는 차이로 국제항공특송요금이 일반적으로 항공화물운임에 비하여 1.5배 이상 고율이다. 그러나 지역과 중량에 따라서 격차가 다를 수 있고 시장가격 즉, 할인율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각 세목별로 분류하여 특정 지역 도는 특정 중량은 운임비교만으로 그 격차를 줄일 수 있고, 특송요금에 포함되어 있는 창고보관요율, 지상운임요금, 통관수수료 등을 감안하면 국제항공특송요금은 총비용면에서 상당 부분 비슷한 수준임을 알 수 있다.
한편 물류의 기능범위를 소비자까지 확대시킨 특송요금 구조는 일반적인 조건에서 문전에서 문전까지 일괄 포함하는 단일화된 간편한 요금구조를 가지고 있다. 통상 전화요청 또는 일정기간 정례방문 형식으로 시작되는 화물운송 시작(Pick-up)부터 수화인의 지정된 장소에서 장소까지 운송되는 전구간의 비용을 합해 단일화된 요금으로 청구한다. 그러나 지역과 화물의 중량에 따라 일정하게 그 요금체계가 다르고 특송회사마다 약간의 차이를 두고 있으며 화주와의 계약 조건이나 사용빈도수와 관련해 할인요금을 적용받기도 한다. [다음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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